마태 23:34-39
위선자에 대한 책망 (마르코 12:38-49; 루가 11:37-52 ; 20-45-47)
34 나는 예언자들과 현인들과 학자들을 너희에게 보내겠다. 그러나 너희는 그들을 더러는 죽이고 더러는 십자가에 매달고 또 더러는 회당에서 채찍질하며 이 동네 저 동네로 잡으러 다닐 것이다.
35 그래서 마침내 무죄한 아벨의 피로부터 성소와 제단 사이에서 살해된 바라키야의 아들 즈가리야의 피에 이르기까지 땅에서 흘린 모든 무죄한 피 값이 너희에게 돌아갈 것이다.
36 분명히 말해 둔다. 이 모든 죄에 대한 형벌이 이 세대에 내리고야 말 것이다."
예루살렘아, 예루살렘아! (루가 13:34-35)
37 "예루살렘아! 예루살렘아! 너는 예언자들을 죽이고 너에게 보낸 이들을 돌로 치는구나. 암탉이 병아리를 날개 아래 모으듯이 내가 몇 번이나 네 자녀를 모으려 했던가. 그러나 너는 응하지 않았다.
38 너희 성전은 하느님께 버림을 받아 황폐해지리라.
[CAFE]
34절에서 나는 예언자들과 현인들과 학자들을 너희에게 보내겠다. 는
유대인들이 하느님의 진리를 모른 것이 아니었습니다. 그들은 그들의 전통을 붙잡기 위해 하느님의 진리를 거부하기로 작정했습니다.
36절에서 분명히 말해 둔다. 이 모든 죄에 대한 형벌이 이 세대에 내리고야 말 것이다." 는
지도자들과 일반적 군중들이 예수님을 배척했을 때 거기에는 아무런 소망이 없고, 단지 심판이 있을 뿐이라는 것을 말씀하십니다.
38절의 너희 성전은 하느님께 버림을 받아 황폐해지리라. 는
이것은 주후 70 년에 있었던 예루살렘의 멸망 또는 다른 미래의 사건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. 그들의 불신앙으로 인해 이스라엘과 하느님의 독특한 언약이 변색되었지요. 이 새 언약은 하느님과 그의 메시아께 둔 믿음과 충성심에 기초하고 있습니다.
오늘의 말씀에 대해 우리는 이러한 묵상을 해봅니다..
1. 예수께서는 그 시대의 종교지도자들에게 대하여 왜 그렇게도 비평적이셨는가?2. 우리가 무엇을 믿고 행하여야 할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?
3. 자세가 행동보다 더 중요한가?
4. 예수께서는 이스라엘을 완전히 거부하셨는가?
입니다.
아멘.
댓글0개